공식 국가명 : The Kingdom Of Cambodia
면적 : 181,035Km2.
기후 : 열대 몬순 기후 (우기 : 5월 중순-11월 중순,
건기 : 11월 중순-5월 중순)
언어 : 크메르어 국교 : 소승불교
인구 : 약 천백4십만명
인구 구성 : 크메르족 80%, 베트남인 및 화교, 소수의 고산족.
수도 : 프놈펜 국가 성립 : 1953년 프랑스로부터 독립
정치 체제 : 입헌 군주제 국가 원수 : 노로돔 시하모니 국왕
수상 : 훈센 화폐단위 : 리엘 1인당 국민 총생산 : 약 280달러
시차 : 한국보다 2시간 느리다.(태국, 베트남과 시차가 같다)
수도 : 프놈펜(PHNOM PENH)
원래 가장 번성한 시기였던 앙코르왕조때의 수도는 지금의 시엠립쪽의 앙코르였으나 타이의 침입을 받아 남쪽으로 밀려 지금의 프놈펜에 천도를 하였으나 그 이후 베트남의 침입에 괴롭힘을 당해 국왕은 급기야 프랑스에 도움을 요청하게 되고 90년간 프랑스의 지배를 받는 빌미가 된다.
프놈펜은 그지역의 부호인 할머니의 이름이 프놈펜인데 소유지를 나라에 바쳐 그것을 기념하기 위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확인된바 없다)
언어 : 크메르어
베트남어나 타이쪽언어가 아닌 자기들만의 언어와 문자를 가지고있다. 필기가 상당히 어려울걸로 사료된-_-다. 실제로 필기되어진 글자를 봤는데 신기했다.
기후 : 열대 몬슨-_-기후
날씨는 30도정도로 계속 덥고 돌발적인 소나기가 자주온다. 그리고 8월부터 3~4개월간 우기가 되며 많은비로 평지는 물에 잠기는 경우가 많고 매마른 황토지대는 진흙뻘이 된다.
종교 : 90%가 불교를 믿는다.
지나가는 길에 곳곳에 승려들이 보이고 잔치나 행사같은곳에는 꼭 승려가 참석하는걸로 보인다. 그리고 이들은 집집마다 자그마한 제단을 가지고있고 조상등에게 항상 기도하며 생활한다. 가끔 교회나 이슬람 사원도 보게된다.
면적 : 181,040m2
남한과 북한을 합한 한반도 면적과 비슷하다고 한다.
인구 : 약1390만
80%가 크메르인 13%베트남인 3%가 화교이고 기타30여민족이 섞여살고 있다.
인구가 제일 많은 곳은 프놈펜이며 250만 정도가 살고있고 그다음이 바탄봉, 앙코르와트가 있는 시엠립은 세번째, 항구도시인 시아누크빌이 30여만명으로 4번째로 많은 인구가 살고있다
주요민족 :
캄보디아인(크메르족)이 전 인구의 95%를 차지하며 그밖에 중국인·베트남인(人)·참족(族)·고산족 등이 있다.
주로 상업에 종사하는 중국계는 5.1%를 차지하는데,출신지는 차오저우[潮州]·광둥[廣東]·푸젠[福建]·하이난[海南] 등이다. 베트남인은 1977년까지 4.5%를 차지하여 어업 외에 목수,미장이,이발,기계수리 등의 기술적 직업에 종사하였으나,1977년부터 베트남-캄보디아 분쟁으로 대부분 베트남으로 도피하였다.
음 식
캄보디아의 음식은 태국, 라오스, 베트남등지의 주변국에 영향을 받으면서, 그들만의 독특한 음식문화가 형성되었다. 프놈펜과 씨엠립의 음식점의 증가는 중국음식과 베트남음식을 즐길수 있게끔 되었고, 쌀은 주재료이며, Battanbang Region은 전통 밥그릇이다. 대부분의 캄보디아음식은 chnang khteak이라는 중국식 요리용 팬으로 요리를 한다.
전화
국가번호: 855 한국에서 캄보디아로 전화하려면 ☎ 001 -- 855(국가번호) -- 23(프놈펜 지역번호) -- 00-0000(상대번호)
한국과의 관계 |
1962년 7월 총영사관을 개설하였고 2년 3개월 뒤 무역협정을 체결하였으나 북한권투선수 망명거부사건으로 주프놈펜 총영사관을 폐쇄하였다. 론놀정권이 들어서면서 양국은 70년 8월 5일 수교합의 하였으나 75년 4월 크메르루지의 프놈펜 장악으로 단교하였으며 92년 2월 양국간 첫 외교관계 접촉이 프놈펜에서 이루어져 관계 개선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한편 북한은 1964년 2월 28일 수교합의한 뒤 오늘에 이르고 있다.
2001년 4월 2일 주한캄보디아 대사관 설치되고 2006년 11월 노무현 대통령 내외 국빈방문 등 주요 인사들의 교류가 활발하다.
비자발급 안내
캄보디아는 입국시 유효한 비자가 필요하다. 씨엠립 공항에 도착후 바로 도착비자를 받아야합니다.
⊙ 공항비자 : 단수비자 (30일체류)
⊙ 구비서류 : 사진 1매, 신청서(미리작성), 여권, 비자비용($20)
⊙ 발급방법 :
- 비행기에 내려 공항으로 들어가면 도착비자 받는곳이 있습니다.
- 미리준비한 신청서와 여권, 비자피를 담당직원에게 주면 비자를 발급해줍니다.
(인솔자 동행 단체관광일경우 인솔자가 알아서 해주지면 개별관광일때는 여행사에 미리 문의를 하여 좀더 쉽게 이용할수 있도록 합니다.)
⊙ 육로비자 : 단수비자 (30일체류) 태국에서 캄보디아로
⊙ 구비서류 : 사진 1매, 신청서(현지에서 작성), 여권, 비자비용(1,400바트)
⊙ 발급방법 :
- 태국에서 출국신고한후 캄보디아로 넘어가 도착비자를 받는데,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되므로 어려움없이 통과가능하다.
|
|
|